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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인증

ISO 9001

ISO 9001 개요
ISO(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관한 규격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입니다.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 경쟁력 제고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 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입니다.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제정 배경
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 제품 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만족의 필수 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필요성
  • 기업평가시 가산점 적용
  • 품질경영의식 제고 및 습관화
  •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 체계적인 업무수행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
  • 업무 체계 확립으로 품질 경쟁력 확보
  •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수단
  • 고객의 인증 요구 대응
  • 국제, 국내시장 진출 확대
  • 고객만족달성
  • 기업 이미지 향상
인증 절차
  • 신청
    • 인증기관 선정
    • 인증신청서 작성 및 신청
  • 계약
    • 신청기업과 협의 후,
      심사일정 및 심사팀 배정
    • 심사 계획 통보
  • 예비심사
    • 선택 사항
  • 1단계 심사
    • 품질경영시스템 문서 검토
    • 심사 기준 및 인증 범위
      확인

    (부적합 상황 발생 시 시정
    조치)

  • 2단계 심사
    • 품질경영시스템 문서 검토
    • 내부심사, 경영검토 및
      결과 등 현장심사

    (부적합 상황 발생 시 시정
    조치)

  • 등록심의
    • 인증심의 위원회를 통해
      1단계, 2단계 심사결과,
      심의 후 인증 등록 결정
  • 인증서 발행
    • 인증 등록 결정 후 한글/
      영문 인증서 발행
    • 인증 등록 준수사항 및
      인증마크 사용지침
  • 사후 심사관리
    •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되고 있음을 확인하는
      정기 사후 심사 실시
  • 갱신 심사
    • 인증 등록 후 3년 마다
      최초심사와 동일한 절차로
      갱신 심사 실시
인증 취득의 효과
  • 기업이미지 제고로 매출증대 및 수출 장벽 극복
  • 세계화된 시장에서 대부분의 거래처가 ISO 인증을 거래의 전제로 요구
  • 기업 내•외부 신뢰성 증대
  • 업무 체계가 정비되어 공신력이 높아지고, 사원들의 자부심이 고취됨
  • 품질 혁신과 기술개발의 기반
  • 품질 안정 없는 품질 혁신은 사상누각
  • 철저한 문서화와 기록 관리를 통한 개개인 노하우와 정보의 자료화, 자산화 (기업의 노하우 축적)
  •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 체계화된 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확보 가능
  • 개별고객으로부터의 중복 심사 배제
  • 제조물 책임(PL) 제도에 대한 최적의 대응책
  • 예방 활동의 극대화로 손해 감소 (품질비용절감 → 이익 증대)